나는 말하듯이 쓴다 - 리디셀렉트
회장님도 대통령도 아닌 우리 “그래서 어떻게 합니까” 가정, 학교, 회사에서 말하고 써야 하는 바로 당신을 위해! 강원국이 집대성한 좋은 말과 글의 조건 김우중 회장, 김대중 대통령, 노무현
select.ridibooks.com
대통령의 글쓰기를 쓴 강원국 저자의 책이다.
학술 저작 활동을 하는 것도 일종의 글쓰기니 논문을 쓰는데 도움이 될까 하는 생각에 글쓰기 책을 봤다.
보면서 많이 느끼고 내용도 다양하게 포함되어 얻을 수 있는 부분이 많았다.
생각을 몇 가지로 열거형으로 정리하는 것이나 글쓰기에 대한 노하우, 다양한 주제에 대한 글 쓰기 등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이 많았다.
하나의 생각을 일관성있게 쓰여진 글은 아니고 다양한 글이 엮여진 글이니 만큼 하나의 주제를 관통하는 일관성있는 책이라기보다는 참고서나 백과사전과 같이 다양한 관점들을 참고하여 다양한 관점들을 그때 그때 찾아보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책으로 보인다.
글쓰기의 테크닉을 익히려는 생각으로 접근했더니 하나하나의 글마다 참고할 내용들이 나오고, 각각이 서로 상황과 느낌이 달라서 한권을 읽고 나니 왠지 '자 그래서 어떻게 글을 쓰지?' 하는 느낌이 든다.
정보가 없어서가 아니라 너무 많아서 어떻게 시작할지를 모르겠다는 느낌이라고 할까...
다만 자기계발서들이 한두가지 생각으로 책한권을 우려먹고 우려먹고 하는데 그보다 아주 도움이 된 책이다.
짧고 서툴더라도 꾸준하게 글을 쓰면서 생각을 정리해봐야 겠다는 동기가 되기에는 충분한 책이었다.